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자기 내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해시태그 검색이 안된다면?
    정보&리뷰/인터넷 2018. 2. 20. 21:06

    엊그제만 해도 잘 되던 인스타그램, 오늘 모처럼 해보려는데 갑자기 좋아요수가 급락했다.

    자주 올리던 뽀샵잔뜩한 여행사진이 아니어서 그랬나 싶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리만치 안나오는 좋아요. 


    혹시나 싶어 해시태그로 검색을 해본다. 

    안나온다. 


    유명한 해시태그여서 그럴 수 있다 싶어 희귀한 해시태그 (이를테면 내가 사용한 렌즈명으로 된..)로 검색해본다.

    역시 안나온다.


    뭔가 잘못되었음을 느끼고 폭풍검색을 시전했다.

    하지만 나만 이러는 건지 다들 조용하다. 흑. 

    저품질 계정 이야기만 잔뜩 나오고.. 내가 해시태그를 좀 일정하게 쓰긴 했어도 저품질 계정이 될 정도로 조악하진 않았는데? 홍보용으로 막 쓰지도 않았고.

    저품질 계정 관련해서는 설정에 들어가서 문제신고를 하니 해결되었다는 사람도 있고, 이 참에 새 계정을 만들었다는 사람도 있고 그런데.. 

    혹시 몰라 문제신고도 해보고, 새로운 계정도 하나 만들어 보았다. 

    그런데 새로운 계정에서도 게시물이 해시태그로 검색이 안된다. 뭐야 이거. ㄷㄷㄷ


    계속 검색을 해보니 드디어 나말고도 이런 문제에 직면한 사람들이 소수 보이기 시작했다.

    여기서 뭔가 도움이 될만한 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전에는 멀쩡히 잘 쓸 수 있었던 해시태그 중 일부가 검색금지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이를테면 #여행 이라는 전혀 문제없어 보이는 태그가 지금은 검색금지로 되어 있었다는 거.

    내 사진들 중 #여행 해시태그가 없는 사진은 단 한 장도 없었다고..

    그런데 이번에 올린 사진은 여행 사진이 아니었거든. 일전에 다녀온 실내동물원 사진이었는데.. 어떻게 된거지?

    고양이카페 사진도 검색에 안 걸리고.


    피드를 더럽히는 짓이지만.. 이래 저래 계속 테스트를 해보았다.

    뭔가 문제가 될만한 건덕지가 0.5%라도 있으면 제외하고 올려보았다.

    검색이 된다. 드디어 최근게시물에 내 게시물이 보인다!!


    고양이카페와 실내동물원에서는 아무래도 #서울 이랑 #snap 태그가 문제가 되었던것 같다. 저게 왜 문제가 되는건데!!!!


    여기서 그럼 문제가 되는 사진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문제가 되는지 확인해보고 싶은 태그를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한다. 여기서는 위에서 문제가 되었던 #snap 태그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다.


    천백만개나 되는 게시물이 있는 인기 해시태그로구나. 이제 아래로 스크롤을 해보면..


    얼마 지나지 않아 이렇게 "...신고가 접수되어 최근 게시물이 숨겨졌다"는 글이 나온다.



    이런 해시태그를 사용했을 경우는 게시물이 검색에서 제외되는 것 같다. 나도 해당 해시태그들을 제외하고 게시물을 올렸더니 잘 올라가고 검색도 잘 되는 것을 확인했다.


    괜히 계정 문제인 줄 알고 새 계정을 하나 더 만들었는데.. 그 계정에서도 안 되는 걸 보고 내 스마트폰 자체에 뭔가 문제가 있는건가 심각하게 고민했었잖아. 

    혹시나 나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있을까봐.. 야밤에 애들 씻기다 말고 컴퓨터에 앉아 포스팅을 해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